
2026년 개인회생 비용, 수임료가 부담돼서 망설이시나요?
“당장 이자 낼 돈도 없어서 죽겠는데, 변호사 비용을 어떻게 마련합니까?”
“법원에 내는 돈도 만만치 않다던데요…”
– 개인회생 비용을 걱정하는 의뢰인
해가 바뀌면 금리가 낮아지거나, 월급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생길 수 있지만 여전히 매달 돌아오는 원리금 상환일에는 한숨밖에 나오지 않습니다.
특히 올해는 주담대 금리가 2% → 6%까지 올라간 까닭에 서민만 힘들어진다는 이야기가 팽배하죠.
감당할 수 없는 대출 이자, 신용카드 대금 때문에 개인회생을 알아보는 분들이 증가했습니다.
하지만 상담을 받기도 전에 덜컥 겁부터 먹고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가 있죠.
바로 개인회생 비용때문일 것입니다.
빚을 없애기 위해 또 돈을 써야 한다는 사실이 모순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셔야합니다.
지금 쓰게되는 비용을 손해라고 생각하지 말고 수천, 수억 원을 탕감받을 수 있는 투자라고 말이죠.
오늘은 많은 분들이 상담 시 먼저 물어보시는 개인회생 비용의 상세 항목과 변호사 수임료의 진실,
그리고 당장 목돈 없이도 진행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.
⚖️지름길 법무법인의 이동우 도산전문변호사가 약속합니다.
- 사전 고지 없이 비용 요구하지 않습니다,
1차 상담은 별도의 비용 없이 진행됩니다.
- 애초에 불가능한 사유는 비용을 받아서 진행하지 않습니다.
무리하게 수임을 진행하여 의뢰인의 시간과 비용을 낭비시키지 않습니다.
- 어떠한 사례든 주저하지 마시고, 편하게 연락주시면 됩니다.
다른 사무실에서 불가능하다고 말했나요? 다시 문의주세요. 충분한 실력을 갖춘 실무진이 판단합니다.
▶개인회생 비용을 줄이는 첫 번째, 신청 자격을 체크하기
비용을 계산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신청자격입니다.
자격이 안 되는데 덜컥 수임료부터 낸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큰 낭비이기 때문이죠.
①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수입
개인회생은 빚을 전액 탕감해 주는 것이 아니라, 일부를 3년간 갚고 나머지를 탕감 받는 제도입니다.
따라서 갚을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.
- 정규직, 계약직, 파견직, 아르바이트, 일용직, 자영업자, 프리랜서 등 고용 형태는 무관합니다.
- 매달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꾸준히 발생함을 증명해야 합니다.
② 채무 한도 준수
- 무담보 채무(신용대출, 카드값 등): 10억 원 이하
- 담보 채무(주택담보대출, 차량할부 등): 15억 원 이하
담보, 무담보 채무 총 25억을 초과하면 개인회생이 아닌 일반회생 절차를 밟아야 하므로 비용과 절차가 완전히 달라집니다.
③ 지급불능 상태 (재산 < 채무)
가장 중요한 요건으로, 내가 가진 모든 재산(부동산, 차량, 예금, 적금, 보험 해약환급금, 임대차 보증금 등)을 현금화했을 때의 가치보다 빚이 단돈 1원이라도 더 많아야 합니다.
“보험금은 해지 안 할 거니까 재산 아니지 않나요?”라고 묻는 분들이 계시지만,
법원은 숨겨진 재산까지 거래내역을 조사하여 청산가치(보유 재산)에 반영합니다.
④ 재신청 금지 기간
과거에 개인회생 면책을 받은 적이 있다면 5년, 개인파산 면책을 받은 적이 있다면 7년이 지나야 재신청이 가능합니다.
▶법원에 내야하는 필수 개인회생 비용은 얼마일까?
① 인지대 (신청 수수료)
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때 내는 수수료입니다.
- 기본: 30,000원
- 전자소송 접수 시: 10% 할인되어 27,000원
(대부분의 법무법인은 전자소송으로 진행하므로 27,000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)
② 송달료 (우편 요금)
법원이 채권자들에게 “이 사람이 회생을 신청했으니 이의 있으면 말하라”는 서류를 등기우편으로 보내는 비용입니다.
2025년 6월 1일부터 1회분 송달료가 5,5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.
- 계산식: 기본 10회분 + (채권자 수 × 8회분) × 5,500원
- 채권자가 많을수록 비용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.
③ 회생 위원 보수 (외부 회생 위원 선임 시)
서울회생법원이나 수원, 부산 등 주요 법원에서는 채무액이 크거나(통상 1억 원 이상), 자영업자 등 소득 조사가 까다로운 경우 법원 공무원이 아닌 외부 회생위원을 선임합니다.
이때 위원에게 지급할 보수로 15만 원(사안에 따라 최대 350만 원 이상)을 예납해야 하며, 해당 금액은 법원의 고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수임 여부 관계없이, 공휴일에도, 365일 간편 상담하는 法
▶ 변호사 수임료, ‘싼 게 비지떡’인 치명적 이유
법원 필수 비용은 정해진 금액이지만, 변호사 수임료는 사무실마다 천차만별입니다.
보통 채무자 수와 사건 난이도에 따라 300만 원이상으로 형성되어 있죠.
300만 원 이상이라는 금액이 적지 않은 만큼, 처음 변호사를 선택할 때 무조건 싼 곳에서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.
자세히 알아보셔야하는 이유는, 수임 당시에는 저렴했을 수 있어도 보정 단계에서 추가 비용을 여러 차례 받는 곳들이 있다는 것입니다.

절차 내에서 보정 단계는 한 번에 이루어지는게 아니라, 법원이 소명을 필요로할 때마다 발생합니다.
평균 2회 이상이기 때문에 이 보정 단계에서만 적지 않은 금액이 추가될 수 있죠.
결과적으로 개인회생 비용 수십만 원 아끼려다, 향후 3년간 갚아야 할 돈이 1,000만 원 이상 늘어날 수 있습니다.
법률 서비스는 수임 비용에 비례하다고 볼 수 있죠.
저희 지름길을 찾아오신 의뢰인 분들 중에서도, 다른 사무실에서 변제금을 너무 높게 산정하여 법원에 인가를 받았던 까닭에 납부를 포기하고 사건을 폐지한 뒤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.
재신청을 진행하게될 경우 채권추심을 중단시킬 수 있는 중지, 금지명령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.

수임료가 높더라도, 처음부터 지금 나의 상황에 맞는 변제금을 제대로 산정하여 법원에 인가를 받을 수 있는 도산전문변호사와 함께 진행해야하는 이유입니다.
▶ 당장 돈이 없어 수임료가 걱정된다면?
우선 중요한 건 지금 당장의 빚을 탕감받는 것입니다.
그렇기 때문에 일부 법무법인은 수임료 분납이 가능하다고 명시해두죠.
지름길 법무법인도 마찬가지입니다.
의뢰인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수임료를 분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.
-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한 분납 시스템으로 개인회생 신청 가능!
- 기각 될 수 있는 사건은 처음부터 담당하지 않습니다. 기각으로 인한 환불 문제는 걱정하지마세요.
즉, 당장 큰돈이 없어도 매달 갚아나갈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조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기억해두셔야 할 것은, 저렴한 수임료로 무조건 된다고 유혹하는 곳보다는,
당신의 채무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합리적인 변제금을 설계해 줄 수 있는 실력 있는 변호사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
지금 비용을 고민하며 시간을 흘려보내지 마시고,
우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해결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.